본문 바로가기
QT

[QT 매일성경 순] 231207(목) 욥의 변론, 나는 무고하다 (욥기 31:16-23)

by Rising One★ 2023. 12. 7.
728x90
반응형
SMALL

욥기 31:1-23

    • 1 젊은 여인을 음탕한 눈으로 바라보지 않겠다고 나 스스로 엄격하게 다짐하였다.
      2 여자나 유혹하고 다니면, 위에 계신 하나님이 내게 주실 몫이 무엇이겠으며, 높은 곳에 계신 전능하신 분께서 내게 주실 유산은 무엇이겠는가?
      3 불의한 자에게는 불행이 미치고, 악한 일을 하는 자에게는 재앙이 닥치는 법이 아닌가?
      4 하나님은 내가 하는 일을 낱낱이 알고 계신다. 내 모든 발걸음을 하나하나 세고 계신다.
      5 나는 맹세할 수 있다. 여태까지 나는 악한 일을 하지 않았다. 다른 사람을 속이려고도 하지 않았다.
      6 하나님이 내 정직함을 공평한 저울로 달아 보신다면, 내게 흠이 없음을 아실 것이다.
      7 내가 그릇된 길로 갔거나, 나 스스로 악에 이끌리어 따라갔거나, 내 손에 죄를 지은 흔적이라도 있다면,
      8 내가 심은 것을 다른 사람이 거두어 먹어도, 내가 지은 농사가 망하더라도, 나는 할 말이 없을 것이다.
      9 남의 아내를 탐내서, 그 집 문 근처에 숨어 있으면서 그 여인을 범할 기회를 노렸다면,
      10 내 아내가 다른 남자의 노예가 되거나, 다른 남자의 품에 안긴다 해도, 나는 할 말이 없을 것이다.
      11 남의 아내를 범하는 것은, 사형선고를 받아야 마땅한 범죄다.
      12 그것은 사람을 파멸시키는 불, 사람이 애써서 모은 재산을 다 태우는 불이다.
      13 내 남종이나 여종이 내게 탄원을 하여 올 때마다, 나는 그들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고, 공평하게 처리하였다.
      14 그렇게 하지 않았더라면, 내가 무슨 낯으로 하나님을 뵈며, 하나님이 나를 심판하러 오실 때에, 내가 무슨 말로 변명하겠는가?
      15 나를 창조하신 바로 그 하나님이 내 종들도 창조하셨다.
      16 가난한 사람들이 도와 달라고 할 때에, 나는 거절한 일이 없다. 앞길이 막막한 과부를 못 본 체 한 일도 없다.
      17 나는 배부르게 먹으면서 고아를 굶긴 일도 없다.
      18 일찍부터 나는 고아를 내 아이처럼 길렀으며, 철이 나서는 줄곧 과부들을 돌보았다.
      19 너무나도 가난하여 옷도 걸치지 못하고 죽어 가는 사람이나, 덮고 잘 것이 없는 가난한 사람을 볼 때마다,
      20 내가 기른 양 털을 깎아서, 그것으로 옷을 만들어 그들에게 입혔다. 시린 허리를 따뜻하게 해주었더니, 그들이 나를 진심으로 축복하곤 하였다.
      21 내가 재판에서 이길 것이라고 생각하고, 고아를 속이기라도 하였더라면,
      22 내 팔이 부러져도 할 말이 없다. 내 팔이 어깻죽지에서 빠져 나와도 할 말이 없다.
      23 하나님이 내리시는 심판이 얼마나 무서운지를 잘 알고 있었으므로, 나는 차마 그런 파렴치한 짓은 할 수 없었다.

  나눔

 

📌231207(목) QT 욥기 31:16-23 (지구촌 교회 _ 김영래 목사님)

 

[ 내가 무슨 잘못이 있습니까? ]

 

계속되는 욥기의 말씀에서 우리가 우리 삶 속 고난을 어떻게 대해야하는지,

어떤 믿음의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 은혜의 자리로 인도하시는 듯 하다.

 

[29-30장 돌아보기]

29장 : 하나님의 은혜로 누렸던 형통했던 삶

30장 : 비천한 자들에게 조롱당하는 욥

 

< 자신을 변호하는 욥의 모습은? >

 

[1]. 나는 ''으로도 범죄하지 않았다. (1절)

(1절) 젊은 여인을 음탕한 눈으로 바라보지 않겠다고 나 스스로 엄격하게 다짐하였다.

ㄴ "내가 내 ''과 약속 했다." 

    ㄴ 태초 인류 최초 하와의 죄 "보암직도 하고 먹음직스럽기도 하다"했던 사건을 염두

    ㄴ 욥은 죄의 근원과 원천으로부터 자신을 지켜왔고, 죄의 자리에 서지 않기 위해 믿음의 길을 걸었다.

ㄴ 죄에 쉽게 빠질 수 있는 경로를 역설적으로 표현하며 변론하는 것!

    ㄴ ("주님 저는 이런 고난을 받을 죄를 짓지 않았음을 알고 계시지 않습니까?")

ㄴ 음란, 물욕 등의 죄의 시작이 어디에서 시작됩니까? "외부로부터 보여지는 것!"

 

[2]. 나는 '거짓'과 '탐욕'으로 살지 않았습니다. (5-6절)

(5절) 나는 맹세할 수 있다. 여태까지 나는 악한 일을 하지 않았다. 다른 사람을 속이려고도 하지 않았다.
(6절) 하나님이 내 정직함을 공평한 저울로 달아 보신다면, 내게 흠이 없음을 아실 것이다.

ㄴ '허위' : 텅 빈 상태 (nothing)

    ㄴ "주님 저는 헛된 망상을 쫓는 삶을 살지 않았습니다."를 말하고자 하는 것!

 

(+ 흔한 우리들의 생각)

"아, 나는 이제 하나님께 속한 자로서, 하나님을 믿는 자로서 복되고 복된 삶을 살아갈거야!"

ㄴ 자신의 믿음의 모습을 돌아보지는 않고, 단지 우리가 아는 하나님을 "복 주시는 하나님"으로 단정지어버리는 우리,

    ㄴ 그렇기에 그 하나님은 내 인생의 자리에서 복을 주셔야 마땅하신 분으로 생각

    ㄴ 내 삶을 무조건 축복으로 감싸 주셔야 한다 생각

==> 그래서 고난이 닥쳤을 때, 하나님을 원망하게 되고 하나님께 반항하게 된다.

 

ㄴ 욥은 '헛된 망상'을 꿈꾸지 않았다고 한다. 진실된 삶을 살았다 말한다.

    ㄴ  세상 사람들은 '망상'을 쫓아 살아가기를 좋아한다.

    ㄴ 믿음의 자리에서 힘들이지 않고 오직 하나님 축복 주소서를 외치고,

    ㄴ 내가 이 자리에 앉아 1주일에 1번 드려지는 예배로 나의 모든 신앙-죄악의 문제가 순결하게 해결 됐다 믿는 우리

==> 이것이 바로 망상

 

(6절) 하나님이 내 정직함을 공평한 저울로 달아 보신다면, 내게 흠이 없음을 아실 것이다.

ㄴ 너무 멋진 욥..

ㄴ 욥은 받고 있는 고통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싶었을 것이다.

 

[3]. 나는 '간음'하지도 않았습니다 (9절)

(9절) 남의 아내를 탐내서, 그 집 문 근처에 숨어 있으면서 그 여인을 범할 기회를 노렸다면,

ㄴ = 내가 이러한 행동을 했다면, (10절) 이 되어 벌을 받아도 좋습니다.

    ㄴ  "주님 저는 정말 정결하게 살아왔습니다!" 를 외치고 싶은 욥

고난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세상과 타협하는 게 아니라,
더 정결하고 온전함으로 주님을 따라야한다.

 

[4]. 나는 '구제'와 '선행'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전했습니다 (16-17절)

(16절) 가난한 사람들이 도와 달라고 할 때에, 나는 거절한 일이 없다. 앞길이 막막한 과부를 못 본 체 한 일도 없다.
(17절) 나는 배부르게 먹으면서 고아를 굶긴 일도 없다.

 

엘리바스 : "넌 착취했고 억압했고~"

욥 : (16절) "가난한 자, 고아, 과부에게 도왔고, 거절한 적도 없고, 못본 체 한적도 없다"

      :(18-21절) 더 구체적인 사례

(만일 어려운 자들을 더 어려움에 내몰았다면,)

(23절) 하나님이 내리시는 심판이 얼마나 무서운지를 잘 알고 있었으므로,
나는 차마 그런 파렴치한 짓은 할 수 없었다.

 

 

믿음의 자리에서 받는 고난은,

하나님의 계획하심이 있음을 믿고,

지금의 자리에서 주님의 놀라운 계획을 바라보며,

오늘의 고난을 내일의 성장과 축복으로 바라보는

믿음의 모습으로 나아가야 한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