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T

[QT 매일성경 순] 231110 고통을 호소하는 욥 (욥기 7:1-21)

by Rising One★ 2023. 11. 10.
728x90
반응형
SMALL

욥기 7:1-21

  • 1 인생이 땅 위에서 산다는 것이, 고된 종살이와 다른 것이 무엇이냐? 그의 평생이 품꾼의 나날과 같지 않으냐?
  • 2 저물기를 몹시 기다리는 종과도 같고, 수고한 삯을 애타게 바라는 품꾼과도 같다.
  • 3 내가 바로 그렇게 여러 달을 허탈 속에 보냈다. 괴로운 밤은 꼬리를 물고 이어 갔다.
  • 4 눕기만 하면, 언제 깰까, 언제 날이 샐까 마음 졸이며, 새벽까지 내내 뒤척거렸구나.
  • 5 내 몸은 온통 구더기와 먼지로 뒤덮였구나. 피부는 아물었다가도 터져 버리는구나.
  • 6 내 날이 베틀의 북보다 빠르게 지나가니, 아무런 소망도 없이 종말을 맞는구나.
  • 7 내 생명이 한낱 바람임을 기억하여 주십시오. 내가 다시는 좋은 세월을 못 볼 것입니다.
  • 8 어느 누구도 다시는 나를 볼 수 없을 것입니다. 주님께서 눈을 뜨고 나를 찾으려고 하셔도 나는 이미 없어졌을 것입니다.
  • 9 구름이 사라지면 자취도 없는 것처럼, 스올로 내려가는 사람도 그와 같아서, 다시는 올라올 수 없습니다.
  • 10 그는 자기 집으로 다시 돌아오지도 못할 것이고, 그가 살던 곳에서도 그를 몰라볼 것입니다.
  • 11 그러나 나는 입을 다물고 있을 수 없습니다. 분하고 괴로워서, 말을 하지 않고는 견딜 수 없습니다.
  • 12 내가 바다 괴물이라도 됩니까? 내가 깊은 곳에 사는 괴물이라도 됩니까? 어찌하여 주님께서는 나를 감시하십니까?
  • 13 잠자리에라도 들면 편해지겠지, 깊이 잠이라도 들면 고통이 덜하겠지 하고 생각합니다만,
  • 14 주님께서는 악몽으로 나를 놀라게 하시고, 무서운 환상으로 저를 떨게 하십니다.
  • 15 차라리 숨이라도 막혀 버리면 좋겠습니다. 뼈만 앙상하게 살아 있기보다는, 차라리 죽는 것이 낫겠습니다.
  • 16 나는 이제 사는 것이 지겹습니다. 영원히 살 것도 아닌데, 제발, 나를 혼자 있게 내버려 두십시오. 내 나날이 허무할 따름입니다.
  • 17 사람이 무엇이라고, 주님께서 그를 대단하게 여기십니까? 어찌하여 사람에게 마음을 두십니까?
  • 18 어찌하여 아침마다 그를 찾아오셔서 순간순간 그를 시험하십니까?
  • 19 언제까지 내게서 눈을 떼지 않으시렵니까? 침 꼴깍 삼키는 동안만이라도, 나를 좀 내버려 두실 수 없습니까?
  • 20 사람을 살피시는 주님, 내가 죄를 지었다고 하여 주님께서 무슨 해라도 입으십니까? 어찌하여 나를 주님의 과녁으로 삼으십니까? 어찌하여 나를 주님의 짐으로 생각하십니까?
  • 21 어찌하여 주님께서는 내 허물을 용서하지 않으시고, 내 죄악을 용서해 주지 않으십니까? 이제 내가 숨져 흙 속에 누우면, 주님께서 아무리 저를 찾으신다 해도, 나는 이미 없는 몸이 아닙니까?

 

  나눔

 

📌231110(금) QT 욥기 7:1-21 (지구촌 교회 _ 분당 채플 장한춘 목사님)

 

낙심과 분노 상태, 어떻게 해야할까? (욥의 모습을 보며)

 

1. 낙심과 절망 속에 있는 욥 (6-9절, 15-16절)

- (6-9절) "다시는~" 부정적인 어조를 계속해서 사용한다.

- (15-16절) "차라리 죽는 것을.." 

 

욥은 많은 순간 죽음의 충동을 느꼈지만, 죽진 않았다. 그러한 힘은 어디에서 왔을까?

 

"영적 변화의 시선"

 

1-10절 : 욥의 독백 => 자기 자신만을 바라봄

11- : 욥의 시선이 이동 => "그런즉~" : 자기 자신에서 하나님으로 바뀌어 감

 

```

우리 크리스천들은 울어도 하나님 앞에서 울어야한다. 불평도 하나님 앞으로 나와서 해야한다.

```

 

인간이 겪을 수 있는 가장 큰 상실, "죽음" 이를 이기고 승리하신 하나님께 굴복하고 재목처럼 그 분 앞에서 울어야

진정한 치유와 상실의 극복을 해내고 삶을 이어서 살아갈 수 있다.

 

낙심과 절망 속에 있을 때, 자기 연민에 빠져있는 자는 결코 소망으로 나아갈 수 없다.

 

"눈을 들어 하나님을 바라볼 때 비로소 소망을 가질 수 있다."

---------------------------------------------------------------------------------------------------------------------------------------------

2. 분노와 불평 속에 있는 욥

욥은 자신의 불행을 하나님의 감추어진 손길로 보겠다고 고집했다. => '모든 것이 주님께서 하셨다'의 신앙

=> 욥의 이러한 믿음은 자신의 고난 속 아픔을 경감시키기보단, 악화시키고 있었다.

 

하나님의 불평으로 이어진다. (11절, 15절)

"11 그러나 나는 입을 다물고 있을 수 없습니다. 분하고 괴로워서, 말을 하지 않고는 견딜 수 없습니다."

"15 차라리 숨이라도 막혀 버리면 좋겠습니다. 뼈만 앙상하게 살아 있기보다는, 차라리 죽는 것이 낫겠습니다."

 

'내 마음의 아픔, 괴로움' => 육신이 아닌 마음, 영혼의 아픔

=> 환경적인 문제가 단순히 생활의 문제가 아닌 영적인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만일, 주님을 알지 못했더라면 우리는 어떻게 되었을까?"

 

여전히, 원인을 알 수 없고,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나지만,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신앙을 주셨고,

우리에게 바라볼 수 있는 존재가 되어주셨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