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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T

[QT 매일성경 순] 231130(목) 욥의 기도, 어찌하여 주님은 (욥기 24:1-25)

by Rising One★ 2023. 1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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욥기 24:1-25

    • 1 어찌하여 전능하신 분께서는, 심판하실 때를 정하여 두지 않으셨을까? 어찌하여 그를 섬기는 사람들이 정당하게 판단받을 날을 정하지 않으셨을까?
      2 경계선까지 옮기고 남의 가축을 빼앗아 제 우리에 집어 넣는 사람도 있고,
      3 고아의 나귀를 강제로 끌어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과부가 빚을 갚을 때까지, 과부의 소를 끌어가는 사람도 있구나.
      4 가난한 사람들이 권리를 빼앗기는가 하면, 흙에 묻혀 사는 가련한 사람들이 학대를 견디다 못해 도망가서 숨기도 한다.
      5 가난한 사람들은 들나귀처럼 메마른 곳으로 가서 일거리를 찾고 먹거리를 얻으려고 하지만, 어린아이들에게 먹일 것을 찾을 곳은 빈 들뿐이다.
      6 가을걷이가 끝난 남의 밭에서 이삭이나 줍고, 악한 자의 포도밭에서 남은 것이나 긁어 모은다.
      7 잠자리에서도 덮을 것이 없으며, 추위를 막아 줄 이불 조각 하나도 없다.
      8 산에서 쏟아지는 소낙비에 젖어도, 비를 피할 곳이라고는 바위 밑밖에 없다.
      9 아버지 없는 어린 아이를 노예로 빼앗아 가는 자들도 있다. 가난한 사람이 빚을 못 갚는다고 자식을 빼앗아 가는 자들도 있다.
      10 가난한 사람들은 입지도 못한 채로 헐벗고 다녀야 한다. 곡식단을 지고 나르지만, 굶주림에 허덕여야 한다.
      11 올리브로 기름을 짜고, 포도로 포도주를 담가도, 그들은 여전히 목말라한다.
      12 성읍 안에서 상처받은 사람들과 죽어 가는 사람들이 소리를 질러도, 하나님은 그들의 간구를 못 들은 체하신다.
      13 빛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빛이 밝혀 주는 것을 알지 못하며, 빛이 밝혀 주는 길로 가지 않는다.
      14 살인하는 자는 새벽에 일어나서 가난한 사람과 궁핍한 사람을 죽이고, 밤에는 도둑질을 한다.
      15 간음하는 자는 저물기를 바라며, 사람들이 눈치채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얼굴을 가린다.
      16 도둑들은 대낮에 털 집을 보아 두었다가, 어두워지면 벽을 뚫고 들어간다. 이런 자들은 하나같이 밝은 한낮에는 익숙하지 못하다.
      17 그들은 한낮을 무서워하고, 오히려 어둠 속에서 평안을 누린다.
      18 악한 사람은 홍수에 떠내려간다. 그의 밭에는 하나님의 저주가 내리니, 다시는 포도원에 갈 일이 없을 것이다.
      19 날이 가물고 무더워지면 눈 녹은 물이 증발하는 것 같이, 죄인들도 그렇게 스올로 사라질 것이다.
      20 그러면 그를 낳은 어머니도 그를 잊고, 구더기가 그를 달게 먹는다. 아무도 그를 다시 기억하지 않는다. 악은 결국, 잘린 나무처럼 멸망하고 마는 것이다.
      21 과부를 등쳐 먹고, 자식 없는 여인을 학대하니, 어찌 이런 일이 안 일어나겠느냐?
      22 하나님이 그분의 능력으로 강한 사람들을 휘어 잡으시니, 그가 한번 일어나시면 악인들은 생명을 건질 길이 없다.
      23 하나님이 악한 자들에게 안정을 주셔서 그들을 평안하게 하여 주시는 듯하지만, 하나님은 그들의 행동을 낱낱이 살피신다.
      24 악인들은 잠시 번영하다가 곧 사라지고, 풀처럼 마르고 시들며, 곡식 이삭처럼 잘리는 법이다.
      25 내가 한 말을 부인할 사람이 누구냐? 내가 한 말이 모두 진실이 아니라고 공격할 자가 누구냐?

  나눔

 

📌231130(목) QT 욥기 24:1-25 (지구촌 교회 _ 분당 채플 고영수 목사님)

 

[ 세상의 원리, 하나님의 원리 ]

 

"인과응보" - "권선징악"

전해져 내려오는 사자성어, 우리도 속으로는 이 사자성어와 같은 생각을 갖고 있지 않는가?

욥 또한, 이러한 생각에서 벗어나려하지만 쉽지 않다.

 

1. 하나님의 때는 언제입니까?

ㄴ 하나님 선과 악의 결과를 나타내시는 때가 언제입니까?

    ㄴ 인간의 행위에 대해 선과 악을 분별하고 분량을 매기신다면..? (우리의 생각)

    ㄴ 법 또한 형량을 정해놨다. (인과응보)

=> 우리는 하나님의 심판의 날은 정확히 알지 못한다. 하나님 또한 우리에게 알려주시지 않았다.

하나님은 인과응보 격으로 우리를 심판하시는 분이 아니시기 때문이다.

 

(1절) 어찌하여 전능하신 분께서는, 심판하실 때를 정하여 두지 않으셨을까? 어찌하여 그를 섬기는 사람들이 정당하게 판단받을 날을 정하지 않으셨을까?

ㄴ 하나님의 때는 정해두시지 않았기에 알 수 없다.

ㄴ '때'를 정해두시지 않으셨기에 때론 우리 스스로 하나님의 시간을 이해하지 못해 마음을 어려워할 때가 많다.

ㄴ 욥 역시 하나님의 때를 알 수 없어 답답해하는 심정으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세상에서는 인과응보의 때를 잘 알려준다.

 

2. 세상에서의 인과응보

ㄴ 깨끗한 물을 떠다놓고 100일을 기도하면 네가 원하는 것이 이뤄진다

ㄴ 108배를 몇번하면 응답될 거야

ㄴ 언제 어디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 거야

ㄴ 오늘은 조심해야하는 사주야, 좋은 사주야

=> "하나님 40일 금식기도 합니다. 100일 기도" 등 내가 때를 정하고 그때에 응답을 주시도록 기도하고 있진 않은가?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원리에 매몰 돼 일하시는 분이 아닙니다.

 

 

욥 역시 세상의 원리를 따라 하나님께 여쭙기도 한다. "악한 자들의 형통을 왜 지켜보시기만 합니까?"

ㄴ 악한 자들의 형통을 계속해서 말씀을 들려주고, 연약한 자들은 고통이 가중되는 것을 들려준다.

 

여전히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서도 하나님의 자녀들이 고통 속에 있고, 연약한 자들은 고충을 느낀다.

하나님께 부르짖지만 변화되는 게 없는 것 같고, 급기야는 하나님께서 살아계시는지 의구심을 느끼기도 한다.

=> 우리는 계속해서 "권선징악", "인과응보" Frame에 하나님을 가두고 있다.

 

하나님께서 세상의 원리로만 우리를 다루시고, 심판하신다면, 우리 중 탈 없는 자는 아무도 없다.

 

내가 지금, 살아있고, 여전히 주님을 따르는 그 사실만으로도
주님께서 여전히 살아 일하신다는 것을 의미한다.

 

 

죄인된 우리를 다시 살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는 사랑으로 품어주셨다.

공의로우심이 없다는 것도 아니고, 공의를 포기하셨다는 것도 아니라.

공의와 더불어 사랑으로 우리를 인도하시는 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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